음악이야기-클래식-펌

Also Sprach Zarathustra - R.Strauss

쟝리 2010. 11. 23. 21:28




        Also Sprach Zarathustra - R.Strauss



 



    짜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이 작품은 R.슈트라우스(R.Strauss)의 교향시 로 1896년 작곡되었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는 철학자 니체 의 저서에 의하고 있는데 이는 니체의 사상에 의한 작곡자의 감정의 움직임을 하나의 작품으로 용해시켜 만들어낸 것이다.

    소나타 형식 을 취하고 있으며

    <힌터벨터른 시인에 대하여:von den Hinter weltern>
    <위대한 동경에 대하여:Von der Grossen schnsuch >,
    <행복과 불행에 대하여:Von der Freuden und Leidenscha Hen >,
    <죽음의 노래:Das Grablied >,
    <학문에 대하여:Von der Wissenschaft >,
    <평온한 자:der Genesende>,
    <춤의 노래:Das Tanzlied>,
    <밤의 노래:Nacht Lied>
    <몽유병자의 노래:das Nachtwandler Lied>

    이렇게 9개 부분으로 되어 있다. 연주 시간은 약 33분 정도이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Richard Strauss, 1864.6.11 ~ 1949.9.8)

    그는 1864년 6월 11일, 당시 바이에른 왕국의 뮌헨에서, 뮌헨 왕립 오페라의 수석 호른 주자였던 프란츠 슈트라우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완벽하지만 보수적인 음악 교육을 그의 아버지로부터 어린 시절에 받았고, 그의 첫 음악은 나이 여섯에 썼다. 그는 이 때부터 거의 80년 후의 그의 죽음 사이에 거의 연속적으로 음악을 쓰게 된다.

    그의 소년 시절에 그는 뮌헨 왕립 오케스트라의 리허설에 참석할 수 있는 좋은 행운을 잡았고, 그는 또한 거기의 보조 지휘자로부터 음악 이론과 관현악법에 대한 개인 교습을 받았다. 1874년에 슈트라우스는 처음으로 바그너의 오페라 《로엔그린》, 《탄호이저》, 그리고 《지크프리트》를 들었다. 바그너의 음악이 슈트라우스의 음악 양식에 준 영향은 깊었지만, 처음에 그의 아버지는 그가 그것을 공부하는 것을 금했다. 그가 《트리스탄과 이졸데》 악보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 나이 열여섯이었다. 사실, 슈트라우스 집안에서 리하르트 바그너의 음악은 열등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삶의 나중에,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그가 이것을 깊게 후회한다고 말하고 또 기록했다.

    1882년에 그는 뮌헨 대학에 입학하여 거기에서 음악이 아니라 철학과 예술사를 배웠지만 그는 일년 후에 베를린으로 떠났다. 거기에서 그는 자리를 얻기 전에 보조 지휘자로서 한스 폰 뷜로에게서 잠깐 배우고, 그가 1885년에 은퇴했을 때에 뮌헨에서 그의 자리를 이었다. 이 시기의 그의 작곡은 꽤 보수적이어서, 그의 아버지에게 진리였던 로베르트 슈만이나 펠릭스 멘델스존의 양식을 띄었다. 그의 호른 협주곡 1번 (1882?1883)은 이 시기를 대표하는 곡으로 여전히 자주 연주된다. 슈트라우스의 양식은 그가 유명한 지휘자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이고, 리하르트 바그너의 조카딸 중 한 면의 남편이었던 Alexander Ritter를 만나고부터 바뀌기 시작했다. 슈트라우스로 하여금 그의 젊은 시절의 보수적인 양식을 버리고 교향시를 쓰도록 설득했던 것이 Ritter였다. 그는 또한 슈트라우스에게 리하르트 바그너의 수필과 쇼펜하우어의 저작을 소개했다. 슈트라우스는 Ritter의 오페라 중 하나를 지휘하게 되었고, 나중에 Ritter는 슈트라우스의 작품인 《죽음과 정화》에 기초한 시를 썼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소프라노 가수인 Pauline Maria de Ahna와 1894년 9월 10일에 결혼했다. 결혼 생활은 행복했으며, 그녀는 그에게 커다란 영감의 원천이었다. 그의 생을 통틀어, 그의 가장 초기의 곡으루부터 1948년의 최종적인 《네 개의 마지막 노래》에 이르기까지, 그는 항상 다른 무엇보다도 소프라노 음역을 선호했다.